통풍과음식 , 남편이 통풍을 앓고 있어 10년째 고생 중입니다. 술 담배를 전혀 하지 않지만 운동을 좋아하고 체격이 좋은 타입입니다.

      Thank you for reading this post, don't forget to subscribe!

      왜 통풍에 걸리고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 정보를 공유합니다.

      또한 질병관리청의 통풍정보를 아래와 같이 안내하니 , 들어가시어 공식 정보등을 리뷰해 보아도 좋을 듯합니다.

      질병관리청 통풍정보 바로가기

      통풍과음식

      1.통풍의 원인

      통풍의 원인은 여러 가지 요소의 조합에 따라 발생할 수 있으며, 모든 경우에 대해 명확하게 밝혀진 것이 없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신장의 요산 배출 기능이 감소 그로 인한  과다한 요산 생성 등이 요산 농도를 높여 요산 결정이 형성되고 통풍을 유발 하는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또한, 비만, 대사 이상, 유전적인 요인, 알코올 섭취 등도 통풍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지만, 통풍이 발생하는 정확한 원인은 아직 완전히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따라서, 각 개인의 상황에 따라 원인이 달라질 수 있으며, 이를 파악하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대사증후군

      : 대사증후군은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등의 대사 이상과 관련된 질병 현상으로 살이 급격하게 증가 시작하며 대사증후군과 함께 통풍이 발병되기 시작 함.

      2)알코올섭취

      :  알코올 섭취는 통풍 발생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 중 하나이며, 특히 맥주와 같은 곡물 발효주는 요산의 생성을 촉진할 수 있기 때문에, 통풍 환자는 맥주를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3)요산의 과도한 생성

      : 요산의 생성은 각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체질적인 차이와 대개 유전적 요인과 건강상의 문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고단백 식품을 많이 먹는 경우나, 간 기능의 저하로 인해 요산의 배출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에도 요산의 생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2.통풍의 초기 증상

      통풍 초기 증상은 최초에 통풍을 진단 받기 전에는 전혀 느끼지 못하다 갑자기 급격한 통증으로 이어 졌으며, 추후에 한번 증상을 겪고나서는 아래와 같은 초기 증상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1)열감

      :통풍이 잘 오는 발가락 혹은 손가락 등에 열감이 느껴지기 시작 합니다. 이미 증상을 겪은 후에는 통풍의 증상임을 인지하게 되지만 보통은  타박상 혹은 외부 충격에 의한 통증등과 유사하게 느껴집니다. 이에 정형 외과 등을 초기 방문 경우가 많으나 심한 통증이 지속 될 경우 통풍을 의심하여야 합니다.

      2)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

      :넓은 부위의 통증이 아닌 손가락 혹은 발가락 작은 관절 등 한 부분이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으로 시작하여 몇시간 내 급작스러운 발적(발작과도 같은 극심한 통증)으로 이어집니다.   초기 통증은 매우 심하며 수일 내 진정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증이 시작 되면  즉시 병원 진단을 받아 치료와 통증 기간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3)붓기

      :발적과 동시에 통증 부위가 심하게 붓게 됩니다. 붓기를 빼기위해 찜질을 시도하는 경우가 있는데  온찜질은 염증 악화를 냉찜질은 통증 악화를 부른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3.통풍에 나쁜 음식

      통풍과음식, 통풍에 좋음 음식과 나쁜 음식은 잘 알려져 있지만 개인적인 경험의 의해 아래와 같이 분류하였습니다.  한가지 음식에 의한 원인이 아닌 복합적인 요소로 추정 되나 특히 나쁜 음식의 경우 양을 많이 먹거나   관리를 조금만 하지 않은 경우에 바로 통풍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어서 늘 식단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1)흰 쌀밥

      :통풍과음식 ,주로 현미밥을 먹다 쌀밥으로 바꿔 장기 (약 3개월이상)간 흰 쌀밥으로만 먹기 시작하니 통풍 증상으로 이어 졌습니다. 이는 백미가  체내의 포도당 수준을 빠르게 올려  고혈당 상태를 만들며  요산 생성을 촉진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2)고기

      :통풍과음식 ,고기의 퓨린이라 물질이 체내에서 분해되면 요산으로 변환됩니다. 고기를 많이 섭취하면 퓨린이 증가하여 요산도 많이 생성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고기를 먹는다고 통풍으로 이어진다 라고 할 수는 없으나 위에서 말한 쌀밥과 고기를 저녁과 야식으로 많이 먹게 되면 확실히 통풍이 오게 되는 는 횟수가 많아 졌습니다. 다음은 퓨린이 많은 고기류 입니다.

      내장류 (간, 심장, 콩팥, 비장 등)
      육포류
      육회, 초밥 등의 생선류
      건어물류 (멸치, 새우, 오징어 등)

      3)맥주

      :통풍과음식 ,알코올 섭취는 통풍 발생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 중 하나이며, 특히 맥주와 같은 곡물 발효주는 요산의 생성을 촉진할 수 있기 때문에, 통풍 환자는 맥주를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퓨린 함량이 높은 맥주효모가 통풍에 안 좋을 수 있으며 논알콜 맥주를 마시고 통풍 증상이발현 된 경우도 있어 주의 하여야 합니다.

      4.통풍에 좋은 음식

      통풍과음식, 통풍은 전형적으로 꾸준한 식단과 몸 관리가 필요한 질병 중 하나 입니다.

      1)

      :통풍과음식 ,물은 통풍과 직접적인 관계는 없으나 요산 농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마시면 체내의 요산을 희석시켜 요산 결정체가 형성되지 않도록 방지할 수 있으니 평소에 물을 충분히 마시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2)야채와 채소

      :통풍과음식 ,요산 분비를 줄이고, 염증을 완화시키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녹색 잎 채소와 양파 토마토등이 통풍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다만,통풍은 식습관이 매우 중요한 질환으로 고기를 많이 먹고 같이 야채와 채소도 많이 먹는 것이 아닌 채소와 야채 이주의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3)현미밥

      :통풍과음식 ,현미밥은 퓨리 성분이 많아 통풍에 좋다 안좋다 의견이 여기저기 있지만  흰쌀과 현미를 2:8 혹은 3:7정도로 섞어 먹는 기간 동안은 통풍이 발병하지 않았습니다 (약2년 넘게) 물론 밥의 재료 하나의 원인은 아니었고  1)현미의 포만감으로  양이 적어짐 2) 밥 맛이 없어 양이 적어짐 30같은 기간 육류 및 인스턴트 줄임  등도 식단관리를 위해 같이 병행 하였으니 참고 바랍니다

      5.결론

      통풍과음식 ,통풍을 앓고 있는 가족을 둔 경험자로 통풍은 만만하게 볼 질병은 아닙니다. 우선 발적이 시작되면 극심한 통증으로 적어도 2~3일은 생활에 지장이 있고 식단관리 또한 바로 병행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극심한 통증을 옆에서 보아야 하는 것이 가족으로서 매우 괴롭기 때문에 평소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불치병이 아닌 만큼 꾸준한 식단관리와 적당한 운동(걷기운동 등)을 통하여 통풍을 관리 하기 바랍니다.

      Hi, I’m Sanjim